열방교회 영어성경캠프
▲4박5일 동안 진행된 캠프에선 10여 명의 미국인 교사들이 직접 캠프를 인도하고 있다. ⓒ열방교회
함께 모여 하나님을 찬양하고 진리의 말씀을 들으며, 때론 눈물로, 그리고 이따금씩 벅찬 가슴을 안고 기도했던 시간. 돌아보면 신앙의 여정에 이 때가 가장 뜨겁고 은혜롭지 않았을까? 바로 여름성경학교(캠프)다.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경기도 용인시 수지에 위치한 열방교회(담임 안병만 목사)에서 있었던 여름성경학교도 이와 다르지 않았다. 초등학교부터 중학교까지, 약 120여 명의 아이들은 저마다 똑같은 옷을 맞춰입고, 모두 같은 공간에서 하나님만 바라보고 있었다.

그런데 한 가지 다른 게 있었다. 바로 모든 프로그램이 다름 아닌 '영어'로 진행됐다는 점이다. 이름하여 '영어성경캠프'(EBC). 미국 교회학교에서 하는 여름성경학교 프로그램을 그대로 가져와 이 기간 열방교회에서 한국인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다. 교사들 10여 명도 모두 미국인들이었다.

"열방교회가 큰 돈을 들였나 보다. 참가비가 엄청 비싼 것 아냐?"라고 혹시 생각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렇지 않았다. 학생 1인당 참가비는 비슷한 영어캠프와 비교할 때 훨씬 저렴한 편이었다. 이게 어떻게 가능했을까? 이번 캠프를 기획한 한국계 미국인 조디 길 대표에게서 그 답을 들을 수 있었다.

길 대표는 1974년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2년 후 한 입양기관에 의해 미국인 가정에 맡겨졌다. 독실한 기독교 집안이었다. 양부모는 길 대표를 기독교인으로 키웠고 이는 길 대표의 신앙에 중요한 밑거름이 됐다.

어른이 된 길 대표는 미국의 한 기독교 사립학교에서 해외 학생들을 모집하는 일을 담당했다. 그러다 한국에 있는 기독교학교와 연결이 되어 지난 2014년, 입양 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그 때만 해도 단순 비즈니스 차원이었다. 그저 한국 학생들을 모집할 생각밖에는 없었다.

그랬던 길 대표에게 한국인 목사는 미국인 학생을 한국으로 보내줄 것을 제안했다. 뜻밖이었다. 한국과 미국의 학교들이 '교환 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대개는 한국의 학생들이 미국의 학교로 가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길 대표 역시 그런 목적에서 방한했다.

길 대표는 고민하기 시작했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미국의 학교에 제안해 봤자 별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까닭이다. 그래서 길 대표는 자신의 두 딸을 한국으로 보내기로 결심한다. 한국 태생인 길 대표의 한국을 향한 애정이 작용한 결과였다.

반신반의했던 실험(?)은, 그러나 예상밖으로 성공적이었다. 길 대표의 두 딸은 미국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한국만의 문화에 매우 큰 감동을 받고 돌아왔다. 바로 한국인들의 따뜻한 배려와 환대였다. 가능성을 본 길 대표는 미국의 기독교학교들에 이를 본격 제안해 보기로 마음먹었다.

"어쩌면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미국인으로 살아온 제가 '한국과 미국을 이어주는 다리가 될 수 있겠구나' 하고 생각했어요. 하나님께서 제가 그런 비전을 보여주시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길 대표는 '가이드(Gide) USA'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자신이 직접 CEO가 되어 한국과 미국 학교들 사이의 '교환 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조디 길 안보혜
▲조디 길 대표(왼쪽)와 열방교회 안보혜 씨 ⓒ열방교회
열방교회와 인연이 닿은 건 지난해 초였다. 열방교회는 담임인 안병만 목사의 목회철학에 따라 다음세대를 위한 대안학교인 '쉐마초등학교'와 '킹스키즈 영어선교원'을 운영하고 있다. 쉐마초등학교의 국제관계 디렉터이자 킹스키즈 영어선교원의 교수 부장인 안보혜 씨가 당시 아이들을 데리고 미국으로 여름캠프를 떠났다가 우연히 길 대표를 만나게 된 것이다. 안 씨 역시 이 만남에 하나님의 손길이 있었음을 고백한다.

그렇게 해서 길 대표와 안 씨는 한국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여름성경캠프를 기획하기에 이른다. 여기에는 길 대표의 결심이 결정적이었다. 사실 비즈니스 측면에서만 보면 이 영어성경캠프는 전혀 '돈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한국인 부모들의 경제적 여건을 고려해 만든 모델이다.

"미국의 영어캠프에 한 번 참석하려고 하면, 왕복 항공권과 현지 체류비 등 꽤 많은 돈이 들어가요. 일반적인 가정에선 아예 엄두도 못내죠. 그래서 길 대표님은 '그럼 우리가 한국으로 가자'고 하셨던 거예요. 한국에서 태어나신 길 대표님의 한국을 향한 사랑과 선교적 마인드가 없으면 도저히 내릴 수 없는 결심이죠."(안보혜 씨)

길 대표는 캠프 참여를 자원한 미국인 대학생들을 모아 한국으로 왔다. 이 학생들은 캠프 기간 동안 별도로 급여를 받지 않고, 그저 경험을 쌓기 위해 교사로 자원했다고 한다. 캠프 참가비가 쌀 수 있었던 이유다.

조디 길 대표와 열방교회 쉐마초등학교는 이번 캠프를 계기로 향후 더욱 협력을 강화해 '영어 성경캠프'를 한국교회에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특히 교회를 다니지 않는 아이들과 부모들이 복음을 접할 수 있는 접촉점을 마련하고자 한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영어 캠프'에 관심을 보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대, 영어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다음세대인 우리 아이들이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며 하나님께서 주신 꿈을 이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싶어요. 영어성경캠프가 그 디딤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조디 길 대표)

열방교회 영어성경캠프
▲열방교회에서 영어성경캠프가 진행되고 있다. ⓒ열방교회
열방교회 안병만 담임목사는 "우리의 미래인 다음세대를 잘 교육해 그들을 건강한 기독교인으로 길러내는 일이야 말로 오늘날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며 "이번 영어성경캠프 역시 그런 노력의 일환이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꿈을 가진 글로벌 인재들을 많이 키워내고 싶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영어성경캠프는 열방교회에서 뿐만 아니라 북울산교회에서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진행됐으며, 구미남교회에선 12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