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더미 톈진의 실패..죽음 택한 中은행장

입력 2018. 5. 28. 18:56 수정 2018. 5. 29. 03: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6일 오후 2시 인진바오(殷金·54) 중국 톈진 농상은행장이 사무실에서 손목을 그어 자살했다.

그의 자살은 '유령도시'가 돼버린 톈진 경제특구인 빈하이(海)신구의 실패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강하게 몰아치는 '부채와의 전쟁'에 따른 압력 탓으로 보인다.

인 은행장은 지난해 11월 톈진 농상은행장으로 승진했고 톈진시 14차 정협위원회 위원으로도 당선됐다.

지난달 20일 톈진시 정부는 톈진 농상은행과 빈하이 농상은행에 진입해 검사를 벌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中 경제 시한폭탄 '부채와의 전쟁' 압박

[서울신문]지난 26일 오후 2시 인진바오(殷金·54) 중국 톈진 농상은행장이 사무실에서 손목을 그어 자살했다. 그의 자살은 ‘유령도시’가 돼버린 톈진 경제특구인 빈하이(海)신구의 실패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강하게 몰아치는 ‘부채와의 전쟁’에 따른 압력 탓으로 보인다.

중국 지도부는 중국 경제의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부채를 줄이고자 지방정부를 몰아붙이고 있다. 시 주석은 지난달 2일 열린 공산당 중앙재경위원회 1차 회의에서 “금융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부채를 줄여야 한다”며 “지방정부와 국유기업이 가능한 한 빨리 부채 비율을 낮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동안 중국 공산당은 기업과 지방정부의 부채를 가능성이 크지만 간과하기 쉬운 위기를 뜻하는 ‘회색 코뿔소’로 규정했는데 시 주석이 나서서 직접 부채 축소를 언급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인 은행장은 지난해 11월 톈진 농상은행장으로 승진했고 톈진시 14차 정협위원회 위원으로도 당선됐다. 지난달 20일 톈진시 정부는 톈진 농상은행과 빈하이 농상은행에 진입해 검사를 벌였다. 시 정부의 실사를 받은 지점에서 일했던 인 은행장은 영업수익 감소와 이에 따른 검사 압박을 견디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빈하이 농상은행의 영업수익은 21억 위안(약 3533억원)으로 전년 대비 46.3% 포인트 하락했고, 순이익도 8억 위안에서 5억 위안으로 떨어졌다.

농상은행뿐 아니라 톈진시도 2010년 17.4%에 이르렀던 경제성장률이 올 1분기에 1.9%로 폭락했다. 2009년 뉴욕 맨해튼을 꿈꾸며 신설된 경제특구인 빈하이신구는 유령도시로 전락했다. 중국 공산당은 2006년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선전특구, 상하이 푸둥신구와 빈하이신구를 역점 지역발전 전략으로 채택했으나 올해는 빈하이신구 대신 슝안(雄安)신구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베이징에서 100㎞ 떨어진 허베이성 슝안신구는 베이징과 기차로 30분 만에 연결되는 톈진과도 물리적 거리가 가깝다.

중국 정부는 올 들어 지방정부와 국유기업에 대한 금융기관의 대출을 규제하는 등 부채 감축 정책을 쏟아냈다. 금융기관의 지방정부 채권 매입과 자금 제공은 전면 중단시켰다. 공식 집계한 지난해 말 기준 지방정부 부채는 16조 4700억 위안이지만 실제로 국유투자공사를 통해 빌린 ‘음성’ 채무까지 합하면 20~30조 위안에 이른다는 관측도 있다.

베이징 소식통은 “중국 지도부가 전략적으로 빈하이신구 대신 슝안신구를 선택했다기보다 전자·정보통신기술(IT)은 선전, 금융은 상하이 등으로 대표할 만한 지역 발전 산업을 키우지 못한 탓이 크다”고 톈진시가 빚더미에 오른 이유를 진단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